[성과 및 기여도]
  • 수강생 및 자치센터에의 기여도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인 ‘논술교실’ 수료생들로 구성된 ‘어린이기자반’ 학생들이 직접 신문을 발행해 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가지게 되는 자신감 및 책임감은 그 어떤 것 보다도 크다. 실제로 약간의 자폐증상이 있던 학생에게 변화를 가져왔고 타 어린이신문사의 어린이기자가 된 학생도 있으며 수강생들이 각종 글짓기 대회에 참가하여 입상을 하였다. 또한 기획회의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게되고 단체활동을 통해 타인에 대한 배려와 양보를 익히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중인 명사와의 인터뷰, 지역문화 탐방 등은 학생들의 사회의식 및 자치의식 성숙을 가져온다. 이러한 ‘어린이기자반’의 어린이신문 발행은 수업위주의 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에서 한 단계 발전한 것이며 비용이 저렴하고 거리가 가까워서 이용하는 주민자치센터 보다는 사교육기관과의 차별과, 수준화로 주민들 스스로가 인정하는 주민자치센터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 지역주민 및 지역공동체에의 기여도
    「정릉1동행복마을」은 어린이신문이면서 동시에 지역신문으로서 주민자치센터에서 이루고 지고 있는 각종 행사와 봉사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어 주민들 스스로의 참여와 봉사로 정릉1동행복마을이 이루어 지고 있음이 홍보되고 있다. 학생들이 마을의 작은 소식을 다루면서 자연스럽게 애향심을 갖게 되고 신문의 지역배부를 통해 정릉1동 주민자치센터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유도됨으로써 신문발행은 주민화합 및 지역공동체 형성에 기여하고 있다.
사단법인 열린사회시민연합
서울시 종로구 명륜동1가 31-9(2층) 전화 02)3676-6503 팩스)3676-6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