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과정 및 내용]
사업들을 추진하기 위하여 일반주민, 단체원, 동아리, 복지시설, 학교학부모회 운영위원 등 각계 각층 다양한 방법의 의견수렴 등을 통해 연간계획 6개분야 39개사업을 확정하였고, 의견수렴 과정은 아래와 같다.
① 참고자료에 예시사업 제공 주민선호도 조사 실시 : 2004. 12월 ~ 2005. 1월
② 청동/청학 초등학교 학부모회 운영위원 간담회 개최 : 2004. 12. 29
③ 교양프로그램 동아리 대표와의 간담회 개최 : 2005. 1. 4
④ 소규모 자원봉사모임(동그라미회, 청사회) 회장 및 회원 간담회 : 2005. 1. 5
⑤ 주민자치위원회 임원진과의 대토론회 : 2005. 1. 6
⑥ 2005.연간계획 6개분야 39개 사업 확정 : 2005. 1. 10 - 자치위원회 심의
- 주민자치역량강화 분야, 자연이 살아 숨쉬는 마을 분야, 나눔이 있는 마을, 범죄없는 마을, 이웃과 정겨운 마을, 가족과 함께 문화가 있는 마을 등 6개분야
제4회 청학벚꽃축제 추진 - 가족과 함께 문화가 있는 마을 분야
  1. 일 시 : 2005. 4. 17(일) 11:00 ~ 17:00
  2. 장 소 : 봉래산 체육공원(정상)
  3. 참 여 : 주민 등 10,000여명
  4. 행사내용 : 길놀이, 식전공연(길놀이), 개막식, 축하공연, 사생대회, 노래자랑, 페이스 페인팅, 먹거리장터, 경품추첨 등
  5. 추진주체 : 청학벚꽃축제추진위원회
  6. 추진과정
    • 2003. 5월 : 청학벚꽃축제 추진 결의
    • 2003. 5월 ~ 2005. 4월 : 기금 적립
      - 주민자치위원회 등 8개단체 월 30,000원씩 축제추진위원장 명의의 통장으로 입금시켜 5,144천원의 벚꽃축제 기금을 만들어 냄
    • 2005. 3. 4 : 청학벚꽃축제추진위원회 결정 및 1차 회의(유관단체장 등 15명)
      - 행사 세부계획(안) 수립 : 공연내용, 섭외, 부족기금 확보방안 논의 등
    • 2005. 3월 ~: 축제개최 대대적 홍보(지역신문, 지역케이블방송, 안내전단 등)
    • 2005. 3. 15 : 축제추진위원회 2차 회의 - 행사 세부계획 일부 수정
    • 2005. 3. 23 : 먹거리장터 운영관련 토의 - 유관단체별, 동아리별 등
    • 2005. 3. 25 : 축제추진위원회 3차 회의 - 행사내용 재검토 및 부족 경비 확보방안, 단체별 역할 분담 등 논의
    • 2005. 3. 29 : 단체별 총무단 회의 - 행사 역할 분담에 따른 진행사항 토의
    • 2005. 4. 17 : 청학벚꽃축제
    • 2005. 4. 26 : 사업평가 및 해단식 - 유관단체장 및 벚꽃축제추진위원회 등
  7. 단체별 역할 분담
    • 행사장 준비 :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새마을청년회
    • 개막식 : 벚꽃축제추진위원회
    • 노래자랑 : 통장 친목회
    • 사생대회: 방위협의회
    • 내빈 및 주민안내 :벚꽃축제추진위원회
    • 먹거리장터 : 새마을부녀회, 통장협의회, 바르게살기, 동아리회원
    • 행사장 통제 : 새마을청년회
    • 경품추첨 : 주민자치위원회
  8. 각급 기관의 유기적인 협조체제 구축
    • 인근초등학교(2개소) : 사생대회 참가 접수 협조
    • 여성문화회관 : 가야금병창 예술단 공연 참가 협조
    • 국립해사고교 : 학생농악대 공연 참여(길놀이)
    • 경찰서, 파출소, 보건소 : 각종 행사 참여 협조 요청 등
1%사랑나눔 봉사단 운영 - 나눔이 있는 마을 분야
  1. 운영주체 : 주민자치위원회 복지분과위원회
  2. 운영분야 : 금전적 지원, 기술지원, 노력지원
  3. 추진과정
    • 운영계획 수립 : 2005. 4월
    • 봉사단 자원봉사자 모집 ☞ 2005. 5월 ~ 계속 - 지역신문, 마을소식지 게재 - 홍보전단 제작 배부 - 관내 식당, 종교단체, 관내학교, 유관단체 회의시 등 - 프래카드 게첨, 회원가입서 등 지참 1:1방문 모집 등 - 확보현황 * 자원봉사자 : 105명(금전적지원 67명, 노력지원 33명, 물품후원3명, 기술봉사2명) * 물품확보 : 세제140점, 가정용LPG 12세대 월지원, 백미10KG 11포 분기별 지원
    • 1%사랑나눔 봉사단 설치 : 단장 - 복지분과위원장 - 기금 조성 및 관리, 수요 조사 및 수요자와 자원봉사자 연결 등
    • 복지수요대상자 조사 - 2005. 7월 - 복지수요대상자 현황 *법정보호세대 : 1,164세대 1,363명 *저소득세대(우선지원대상) : 79세대 189명(독거노인, 겨릭아동, 만성질환자, 기타)
    • 2005. 8. 22 : 복지분과위원회 상정하여 첫 결연 추진 - 11세대 월 50,000원씩 6개월간 정기적 지원 및 밑반찬 지원
  4. 기타 사항
    • 발대식 개최 : 2005. 7. 29
    • 사기진작책 강구(자원봉사대회 개최) : 2005. 12월
    • 마을소식지 게재 홍보로 자긍심 고취 : 제5호 - 9월1일자
    • 자원봉사자 및 수요자 체계적 관리 등 - 대장 작성 및 DB화
자연생태학습장 조성 및 숲체험 교실 운영 - 자연이 살아 숨쉬는 마을 분야
  1. 운영 및 조성시기 : 2005. 6월 ~
  2. 참여대상 : 관내 어린이 및 학부모, 주민 등
  3. 장 소 : 봉래산 산책로 주변 및 기존 양묘장(100평 정도) 활용
  4. 운영내용 : 각종 모종식재 및 수확가지의 과정 체험 및 우리동에 서식하고 있는 식물 생태 관찰 등 숲체험 교실 운영
  5. 관리계획
    • 모종 식재 및 기초작업 : 주민자치위원회 등 자원봉사자 모집 활용
    • 사후관리 - 물주기, 잡초제거, 수확 등 : 관내초등생, 학부모, 참가 주민 등
  6. 추진과정
    • 2005년 5월 자체계획 수립
    • 2005년 5월 자원봉사자 모집 및 시비작업 및 땅일구기 - 15명
    • 2005년 6월 모종구입 및 식재 - 고구마, 고추, 피망, 오이, 수세미 등 12종 구입 식재
    • 2005년 6월 안내판 및 푯말 제작
    • 2005년 7월 학생 및 학부모들에게 관찰의 장으로 개방
    • 2005년 7월 고추, 오이, 가지 등 수확 - 불우이웃 및 참여가정에 보내어 수확의 기쁨을 같이 나눔
    • 2005년 8월 당근 및 배추씨 파종 - 년말 김장김치담가드리기 사업에 활용
    • 2005년 10월 말 - 관내 유치원생 및 초등생 대상으로 고구마 수확에 참여 예정
사단법인 열린사회시민연합
서울시 종로구 명륜동1가 31-9(2층) 전화 02)3676-6503 팩스)3676-6504